1m의 미학, 퍼터의 종류

골프 퍼터의 종류

2018. 07. 10 | 조회수 : 338 | Edited by Bill
페이스북 공유하기

안녕하세요, 버디찬스입니다.

 

올해 초 있었던 재미난 경기를 한 가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18년 1월 유로피언투어 제29회 오메가두바이데저트클래식에서 아시아인으로는 처음으로 리하오통(중국)이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리하오통 선수는 2016년 당시 한국선수 왕정훈 선수와 유러피언 투어에서 신인왕 경쟁을 벌였던 선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하오통 선수는 중동에서 열린 이번 대회 역사상 역대 최저타 신기록으로 우승했는데요, 이번 경기에서 그는 로리 매킬로이와 챔피언조에서 같이 경기를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신예와 스타선수가 함께 경기를 하다 보면 상대적으로 주눅을 들 수도 있었지만 그는 달랐습니다. 그의 경기에서 백미는 개인적으로 마지막 18번홀 이었습니다. 이글 찬스를 잡은 로리 매킬로이 선수는 한 타 차이를 극복할 수 절호의 찬스였지만 아쉽게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리하오통 선수 역시 자칫하면 동타 혹은 역전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침착하게 자신만의 퍼팅으로 버디를 잡아내면서 우승을 확정 지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골프는 경기가 끝날 때까지 알 수 없는 흥미진진한 스포츠인데요, 특히 스코어를 결정짓는 마지막 퍼팅에서 이 한두점의 승부를 가르게 됩니다. 그래서 퍼터는 그 무엇보다 신중하게 고르고 자신에 맞는 장비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예전에 골프 클럽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골프 클럽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골프 퍼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m의 미학, 골프 퍼터에 대하여

 

​사실 올해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타이거 우즈 선수의 복귀였습니다. 작년 말을 기점으로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 선수가 복귀를 선언하였습니다. 그의 복귀전이었던 PGA 투어 파머스 인슈런스 오픈에서 마지막 라운드를 버디 3개와 보기 3개로 이븐파를 기록 최종합계 3언더파 285타로 2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의 무난한 복귀전이었다는 게 대체적인 평인데요

타이거 우즈는 이번 복귀전을 위해 테일러 메이드의 장비로 드라이버를 교체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복귀전에 심혈을 기울이는 그가 한 가지는 과거의 것으로 회귀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퍼터입니다마지막 승부를 가르는 최종 승부처의 중요한 판가름을 내는 퍼팅. 그 퍼팅을 하기 위해 선수들은 저마다의 퍼터를 신중하게 그리고 오랫동안 사용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타이거 우즈의 경우에는 기존에 애용하던 블레이드 형의 스카티 카메론 뉴포트2를 다시 꺼내들었습니다.

 

그런데 또 아이러니하게도 최근의 그는 테일러메이드에서 출시한 말렛형 퍼터인 아드모어3 퍼터로 변경하였다는 소식을 들려옵니다. 전설의 경지에 오른 타이거 우즈는 쉽게 골프채를 바꾸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 그였는데, 1년이 채 가기도 전에 퍼터 브랜드 뿐만 아니라, 형태까지 완벽하게 바뀐 모델을 사용한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만큼 마지막 그린 위에서 자신의 스코어를 결정짓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 퍼터는 그 형태나 모양에 따라 쓰임새가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퍼터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터는 부분별로 여러가지가 출시되어 있어서 본인에게 맞는 퍼터를 찾으려면 이러한 부분들을 모두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퍼터 구별법은 헤드 모양에 따른 분류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일자형이라 불리는 블레이드 퍼터와 반달형이라 불리는 말렛 퍼터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블레이드 퍼터

 

블레이드(blade) 퍼터는 '(칼 등의) '이라는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길쭉하게 쭉 퍼져 있는 퍼터입니다.

 

블레이드 퍼터의 경우 가장 많이 알려져있는 특징은 미세한 컨트롤이 가능하여 프로 선수들이나 중상급 이상의 실력을 갖춘 골퍼들이 애용한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초보 골퍼들에게는 공을 홀컵에 넣기가 만만치 않다는 이야기겠지요. 


 

 


여기에 나에게 맞는 퍼터를 고를 때는 나의 스윙 궤적도 중요합니다. 블레이드 타입의 경우 곡선 궤도로 스윙하는 분들의 경우 밀어치는 경향의 반대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곡선 궤도이 경우 좌측으로 에이밍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더욱 본인의 스윙에 맞는 퍼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로리 매킬로이, 조던 스피스, 타이거 우즈와 같은 톱 골퍼들은 블레이드 퍼터를 사용합니다. 오랫동안에 사용하면서 익숙해 왔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고, 한 편으로는 본인의 미세한 컨트롤에 그만큼 반응하는 퍼터는 블레이드 퍼터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블레이드 퍼터의 경우 헤드의 페이스 처리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타구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밀링, C-그루브, 허니 콤 등으로 되어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공이 맞았을 때 느낌도 다를 뿐더러 직진성도 각각 다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2) 말렛 퍼터

말렛(mallet) 퍼터는 반달모양으로 생긴 퍼터를 말합니다.

 

무게중심이 잡혀있어 방향을 일관적으로 가져갈 수 있고 그만큼 직진성이 좋아 앞으로 뻗어나가는 힘이 좋습니다. 100 % 정답은 아니지만 퍼팅에 감에 부족한 분들의 경우 말렛형 퍼터를 사용하여 일직선으로 공이 뻗어나가게 하면 그만큼 홀컵과의 거리를 줄이는 데 용이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해 드린대로 말렛형이 무조건 초보자들이 사용하는 퍼터는 아닙니다. 스윙 궤적 자체가 직선에 가까울 경우 이에 맞게 공이 방향성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말렛형 퍼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프로 선수들 사이에서 말렛형 퍼터를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특히 박인비 선수가 말렛 퍼터를 사용하여 LPGA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급속도로 말렛 퍼터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

아무래도 민감한 블레이드 퍼터의 특성상 공이 1cm라도 벗어나는 경우 본인의 스코어에 무지막지한 결과를 초래하는 프로선수들에게 있어서 관성 모멘텀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퍼팅실수를 줄이기 위해 말렛 퍼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말렛 퍼터의 경우에는 많은 제품들이 퍼팅 라인을 잡아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에이밍하는데 있어서 더할 나위 없이 편리한 것도 사실입니다.


3) 그 밖의 퍼터의 구별 방법


여기에 제품에 따라서 샤프트와 헤드를 연결하는 넥의 형태에 따라서 종류가 나뉘어 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넥의 모양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 제작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헤드모양에 종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넥의 모양은 참고적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플러밍 넥(plumbing neck)이 있습니다. 퍼팅 시 직각 정렬에 편리합니다. 그래서 오프셋(여기서 오프셋이란 클럽 헤드와 넥이 일자가 아닌 뒤로 밀려 간격이 발생한 형태를 말합니다.)이 크기 때문에 샤프트가 퍼터 페이스가 뒤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플레어 팁 넥(flare tip neck)이 있는데, 꺾여있다기 보다는 휘어져 있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타입 중에서 디자인이 좀 괜찮은 퍼터에서 흔히들 볼 수 있는데, 상당히 예민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그만큼 다루기 어려워서 플레어 팁 넥의 사용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블레이드 퍼터의 경우 헤드의 페이스 처리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타구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밀링, C-그루브허니 콤 등으로 되어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공이 맞았을 때 느낌도 다를 뿐더러 직진성도 각각 다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                                                        


지금까지 다양한 퍼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퍼터를 나에게 잘 맞추기 위해서는 나의 성향을 잘 파악해 보아야 할 텐데요, 다음에 퍼터와 관련된 블로그를 올릴 때는 이와 관련된 또다른 심도있는 이야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객원 에디터
Bill

NICE SHOT

다른 게시글
휴고 보스? 우리가 아는 휴고보스?

휴고보스 골프웨어를 추천합니다.

휴고 보스? 우리가 아는 휴고보스?

2018. 07. 27 | 조회수 : 245

테일러메이드 P760 리뷰

버디찬스 팩트체크

테일러메이드 P760 리뷰

2018. 11. 09 | 조회수 : 778

혼마,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버디찬스 브랜드 열전

혼마,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2018. 11. 09 | 조회수 : 769

지포어(G/FORE) 골프모자를 추천합니다.

버디찬스 골프용품 추천

지포어(G/FORE) 골프모자를 추천합니다.

2018. 09. 13 | 조회수 : 381

브랜드

(0)
관심
판매자
(0)
판매
하기
판매자
세무안내
최근
본상품
0/0
맨위로